반응형

손가락 힘줄염 키보드 추천 종류

반응형

여러분은 하루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건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아마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 스마트폰이겠지만, 저는 그만큼 많이 사용하는 물건이 바로 키보드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업무에 따라서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도 있죠. 저는 하루 업무시간 내내 키보드를 계속 두드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그래서 손에 여러 질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손목 통증과 손가락 통증에 따라서 어떤 키보드를 써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손가락 힘줄염으로 고생했던 사진
처음 손가락 힘줄염 진단 받고 돌아와서 일하던 날

타자를 많이 치는 사람의 직업병, 손가락 힘줄염

제가 이전 글에서도 설명한 적 있는데, 저는 하루에 A4용지로 4~5장 분량의 글을 매일 쓰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키보드가 정말 중요했는데요. 손목이 안 좋아서 선택했던 로지텍 인체공학 키보드는 2년동안 정말 잘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인가 손가락이 아프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그냥 좀 무리해서 그렇겠지, 좀 쉬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내버려 뒀는데 점점 더 심해졌습니다. 나중에는 키보드를 치는 것조차 힘들 정도로 아파져서, 업무 속도도 많이 느려졌어요. 그제야 병원에 가보니 손가락 힘줄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손가락 힘줄염, 키보드 바꾼 이유
일을 하기 위해 파스를 손가락에 동여맨 모습

인체공학 키보드의 장점과 단점

만약 지금 손목만 안 좋은 상황이라면 인체공학 키보드 사용을 추천합니다. 그런데 손가락도 함께 안 좋은 상황이시라면 무접점 키보드를 구입하시고 손목은 팜레스트나 책상 팔걸이 등을 함께 사용해서 보완하시는 걸 추천해요. 인체공학 키보드가 손목에는 분명히 효과가 좋지만, 손가락에는 그다지 좋지 않다는 걸 경험으로 알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손가락 힘줄염으로 병원에서 꾸준히 물리치료를 받고 약과 파스까지 받아왔지만 별로 차도가 없었어요. 그래서 저도 백방으로 방법을 알아보다가 키보드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제 키보드는 인체공학형이라 손목에는 좋았지만, 키를 바닥 끝까지 눌러야만 입력되는 형태였다보니 손가락에 충격이 계속 가는 키보드였습니다. 일명 펜타그래프 키보드라고 합니다. 인체공학 키보드 대부분이 이런 펜타그래프 키보드로 되어 있어서, 손목에는 좋을지 몰라도 손가락에는 장기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 구입한 무접점 기계식 키보드
새로 구입한 앱코 무접점 키보드

키보드 종류 알고 선택하기

1. 멤브레인 키보드

멤브레인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와 외관이 비슷합니다. 키캡 분리가 가능한 모델이 많고, 소음이 적은 편이라는 후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기계식 키보드도 소음이 적게 잘 나와서 키보드를 잘 알게 될수록 많이 찾지는 않게 되는 키보드 같아요. 사무실에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는 키보드가 멤브레인 키보드인 경우가 많습니다.

2. 펜타그래프 키보드

노트북에 기본으로 달려있는 키보드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키보드가 전체적으로 납작하고 키캡이 개별 분리가 되지 않는 형태이며, 바닥까지 눌러 쳐서 키를 입력하는 형태입니다. 눌리는 깊이가 작아 손에 무리가 덜 간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바닥을 계속해서 치는 키보드다보니 타자를 오래 많이 치는 사람에게는 역시 무리가 갈 수 있는 키보드입니다. 인체공학 키보드가 대부분 이 펜타그래프 키보드로 되어 있는 것 같아요.

3.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는 PC방에 있는 키보드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키캡을 별도로 분리할 수 있으며, 키캡 안쪽에 '축'이 있고 키를 누를 때마다 이 축이 걸리면서 키가 입력되는 형태라고 간단히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축을 얼마나 강한 강도로 눌러야 하느냐에 따라 축 색상이 달라지는데요. 가장 키압이 강하고 키를 누르는 소리도 큰 게 대표적으로 청축입니다. 소음이 크지만 그 소리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PC방에서는 청축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사무용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건 적축이 많습니다. 적축은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도 키압이 낮고 그만큼 소음도 작은 편이라 사무실에서 그렇게 시끄럽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기계식 키보드로 가장 많이 추천을 받는 편입니다.
이 외에도 흑축, 갈축, 등 다양한 축이 있어서 원하는 키압과 키감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또한 키캡 분리가 쉽고 호환되는 예쁜 키캡들도 시중에 많아서 키보드를 예쁘게 꾸미거나 청소하는 것도 쉬운 편이죠.

4. 무접점 키보드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입니다. 무접점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보다도 키압이 낮고 소음이 적은 키보드입니다. 특히 가장 유명한 건 '리얼포스'의 무접점 키보드죠. 수치적으로 같은 키압이더라도 안에 축이 있는 기계식 키보드보다 체감상 더 가볍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키보드를 정말 많이 사용하는 작가나 개발자, 번역가들이 많이들 사용하는 키보드죠. 저는 손가락 힘줄염이 심해서 무접점 키보드로 갈아탔고, 지금은 거의 다 나은 상태입니다.

 

키보드를 사용할 때는 종류와 키압, 내가 키보드를 사용하는 형태에 따라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를 판매하는 곳에 가면 시험적으로 사용해볼 수도 있으니, 키보드가 중요한 사람이라면 미리 가서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