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지급 계좌 선택, 하나은행 SWIFT 코드

첫 수익 100달러 달성, 핀(PIN) 번호 인증

사실 저는 아직 조금 더 있어야 하지만, 곧 첫 수익을 달성하게 될 것 같아서 미리 글을 씁니다. 지난 두 달간 블로그를 거의 방치하는 수준으로 내버려 두었는데 그에 비해 수익은 꾸준히 올랐어요. 오히려 첫 달에 비해서는 꾸준히 상승세여서, 역시 처음에 기본을 잘 다져두는 것이 중요하구나 싶었습니다. 어쨌든 저도 곧 첫 수익을 지급받을 것 같아서 계좌를 등록하려고 알아봤어요.

먼저 정산을 받기 위해서는 핀(PIN) 번호를 인증해야 합니다. 이건 계정 등록할 때 초반에 주소만 제대로 등록했다면 별달리 손대야 하는 부분은 없어요. 구글 측에서 핀 번호를 우편으로 보내줍니다. 저는 딱 4주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우편물을 뜯으면 핀 번호가 있고, 어떻게 등록해야 하는지 설명도 쓰여 있습니다. 그대로 주소 인증을 하면 끝납니다.

 

구글애드센스 수익 지급받기 전에 해야 할 일, 이름 등록

먼저, 구글애드센스 - 계정 - 개인설정에서 본인 이름을 영문 이름으로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이름은 수익을 지급받을 계좌에 등록된 영문명과 일치해야 합니다. 계좌의 이름과 구글애드센스 계정의 이름이 일치하지 않으면 오류로 지급이 보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영어로 이름을 쓸 때 성과 이름 중 무엇을 먼저 써야 하는지 판단이 안 될 수 있는데, 이름 철자만 틀리지 않으면 어떻게 써도 상관없다고 해요. 저는 그냥 체크카드에 쓰인 이름대로 썼습니다.

 

은행별 해외송금 수수료 비교

구글애드센스에서 '지급'을 누르면 계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건 해외에서 송금하는 건이기 때문에 국외 송금 수수료가 발생해요. 당연히 우리나라 은행의 해외 지점이 아니라 본인들이 이용하고 있는 다른 해외 은행에서 송금할 것이기 때문에, 타발송금으로 분류가 되고 수수료는 수취인 부담입니다.

이 기준을 가지고 각 은행의 수수료를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가장 유명한 것이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 우체국 은행 이 세 곳이었어요. 흔히 알려지기로는 SC제일은행이 외화수수료가 300달러 미만은 면제라고 했으나, 지금은 많이 바뀌었어요.

SC제일은행: 건당 10,000원

카카오뱅크: 건당 5,000원 (송금액 미화 100불 미만: 면제) + 해외 중개은행 수수료 10달러

우체국: 건당 5,000원

(2020년 7월 2일 포스팅 일자 기준)

은행별 해외송금 수수료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portal.kfb.or.kr/compare/commission_exchange.php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portal.kfb.or.kr

https://www.epostbank.go.kr/

 

우체국예금우체국보험

 

www.epostbank.go.kr

 

카카오뱅크는 일단 겉보기에는 해외송금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고 마케팅한 것에 비해, 중개은행 수수료가 10달러 별도로 붙습니다. 이 금액은 환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결국 그렇게 저렴하지도 않아요. 

그리고 300불 미만까지는 면제되던 SC제일은행도 이제는 바뀌어서 10,000원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가장 저렴해 보이는 것은 아무래도 우체국이에요. 우체국은 건당 5,000원인데, 문제는 통장 만드는 것이 조금 더 복잡하다고 합니다. 꼭 급여통장임을 증명해야 하고요. 저는 굳이 귀찮게 하고 싶지 않아서 그냥 있는 통장 중에 하나은행 통장이 있어서 하나은행을 이용했어요.

KEB 하나은행: 미화 100불 이하 면제 / 미화 100불 초과 10,000원 

신한은행: 건당 10,000원 / 미화 100불 미만은 면제

KB국민은행: 건당 10,000원 / 면제 기준: 미화 100불 상당액 미만 또는 원화대가 매매금액 미화 2만 불 상당액 초과되는 경우, MVP스타 고객(로얄스타 고객은 50% 감면)

(2020년 7월 2일 포스팅 날짜 기준)

'이하'이기 때문에 100달러까지는 수수료가 면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만약 만 원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더라도 다른 곳에 비해 비싸지 않은 편이고, 우체국에 직접 가서 통장을 새로 개설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어서 하나은행을 선택했습니다. 신한은행이나 국민은행도 수수료는 건당 10,000원이지만, 미화 100불 '미만'일 경우에만 면제가 됩니다. '미만'과 '이하'는 다르죠. '이하'는 100불까지도 면제를 해준다는 소리이기 때문에 하나은행으로 결정했습니다.

 

하나은행을 수익 지급 계좌로 등록하기

구글애드센스에서 '지급' -> '결제 수단 추가' -> '새 은행 송금 세부 정보 추가'를 누르면 계좌 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갑니다.

 

결제 수단 추가 화면

 

수취인 ID는 공백으로 두고, 그 아래 빨간색 체크된 곳에만 적으면 돼요. 예금주 이름과 은행 이름은 모두 영문으로 적습니다. 예금주 이름은 성 이름 순서 상관없고, 계좌에 등록된 이름, 구글애드센스 계정 이름과 일치해야 해요.

하나은행은 2016년 6월 7일에 (구) 외환은행과 전산이 통합되면서 SWIFT 코드가 변경되었습니다. 인터넷에는 아직 구버전 SWIFT 코드가 많이 돌아다니는데, 반드시 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등록해주세요.

KEB하나은행 영문 이름: KEB Hana Bank

KEB하나은행 SWIFT CODE: KOEXKRSE

출처: https://www.kebhana.com/cont/news/news01/1450535_115430.jsp

새소식(상세내용) < 새소식/이벤트 < KEB하나은행

Home>고객센터>새소식/ 이벤트 locate --> 새소식 새소식 상세보기 KEB하나은행 SWIFT BIC 코드 안내 2018-01-05 항상 KEB하나은행을 이용해 주시는 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2016년 6월 7��

www.kebhana.com

 

하나은행 홈페이지에 올라온 공지사항

 

 

계좌번호까지 모두 적으면 필수 정보는 다 적은 거예요. 그 아래는 딱히 적을 필요 없고, 기본 결제 수단으로 지정할 것인지만 체크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그대로 '저장'을 클릭하면 지급받을 계좌 정보가 저장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