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증후군, 생리불순, 무월경 이노시톨 후기

* 모든 약이나 영양제 섭취 및 복용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 개인적인 경험담일 뿐이니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몸에 문제가 있다면 먼저 병원에 갑시다. **

*** 저도 병원을 오래 다닌 뒤에 영양제를 시도했습니다. ***

 

무월경, 생리불순, 혹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사실 저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판정을 받지는 않았어요. 그렇지만 심한 생리불순으로 인해 이런저런 정보를 수집하다 보니 알게 된 질환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난소에 작은 난포들이 여러 개 포진되어 있는 질환입니다. 보통 배란이 되면 난포는 난소 바깥으로 터져 나가야 하는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일 경우 난소 껍질이 두꺼워져서 난포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난소 안에 작은 물혹으로 자리 잡게 된다고 해요. 이 경우 배란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리 불순 또는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가장 흔히 알려진 경우는 난임이죠. 그렇지만 그것 또한 여러 문제들 중 하나일 뿐입니다. 단순히 임신이 어렵다는 게 아니라, 본인 건강에 문제가 생겨서 임신이 어려워지는 거니까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계속되면 자궁내막암 등의 질환을 발생시킨다고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그냥 월경이 없는 것뿐인데,라고 생각하지 않고 빨리 해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구 피임약은 임시 처방

저는 초경때부터 줄곧 심한 생리불순이었어요. 1년에 생리를 두세 번밖에 하지 않았죠. 이 정도면 사실 산부인과에서는 무월경 증상이라고 해요. 초경 때는 원래 불규칙할 수 있다고 해서 몇 년 그냥 두었는데,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되자 걱정이 되어 병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산부인과를 다니며 여러 검사도 받았었지만, 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이라는 것 외에는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었어요. 경구 피임약을 권하는 의사 선생님 말씀에 따라 피임약을 먹었던 적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경구피임약은 결국 임시적인 해결 방안이에요. 피임약을 끊으면 바로 생리 불순으로 돌아왔습니다. 게다가 경구 피임약이 아무리 문제가 없다지만, 아직까지는 장기간 복용 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의학계 의견이 팽배합니다. 저는 거의 몇 년을 경구 피임약에 의존해서 생리를 하다시피 해왔는데, 이게 이대로 두어서는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무엇보다 경구 피임약을 오래 복용하는 것에 불안감도 있었고요. 건강해지고 싶어서 약을 먹는데 이게 이렇게 오래 몸에 쌓이면 건강을 해칠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불안했거든요. 그래서 약 2년 전부터는 경구피임약을 아예 끊었습니다. 그 뒤로는 또 몇 달에 한 번 겨우 생리를 했어요.

 

 

이노시톨

지인에게 추천받은 이노시톨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5~10% 뿐이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주변에 꽤 심심찮게 많이 있어요. 어쨌든 제 지인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인 사람이었는데, 이노시톨을 먹고 나서 다 나았다고 하더라고요. 생리도 주기적으로 하게 됐고 산부인과에서 난소가 깨끗해진 것도 확인했다고요. 물론 제가 의사가 아니니 확실히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정보라고 말할 순 없지만, 저한테는 이게 희망이었습니다. 

그 뒤로 이노시톨에 대해서 좀 찾아봤어요. 호르몬제는 아닌 것 같았고, 일반 영양제 목적으로 일반인들도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이라 적정량 이상 섭취 시 몸 밖으로 배출된다고 해요. 과용량을 장기간 섭취하는 것만 아니라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은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김태양 약사님 답변 참고 : m.kin.naver.com/mobile/qna/detail.nhn?d1id=7&dirId=70403&docId=334453288&qb=7J2064W47Iuc7Yao&enc=utf8&section=kin.ext&rank=1&search_sort=0&spq=0 )

그래서 쿠팡 직구로 이노시톨을 구입했어요. 엽산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엽산 성분이 들어있는 비타민B도 구입했고요. 비타민B의 경우, 경구피임약을 오래 복용하는 사람도 특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약사 선생님께 들어서 전부터 구입할 생각이기는 했습니다. 그리고 1월 28일에 배송받은 뒤로 섭취를 시작했습니다.

 

이노시톨, 비타민B 첫 구매 내역

이노시톨 하루 두 알의 효과

저는 비타민B 한 알, 이노시톨 750mg 용량을 두 알을 매일 먹었습니다. 일반적인 영양제 목적이라면 하루 한 알이 적정량입니다. 다만, 난소 기능을 높이고 싶을 경우 하루 1000mg~2000mg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여 저는 하루 두 알을 먹었어요. 비타민B는 처음 구입했던 건 함량이 과하게 높은 것 같아서 나중에 함량 절반짜리로 바꾸었어요. 어쨌든 1월 말에 배송받아서 그 뒤로 매일 복용을 했고, 4월부터 월경을 시작했습니다. 그 뒤로 매달 꾸준히 생리를 하고 있어요. 저는 몇 달만에 정말 효과를 봐서 너무 신기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더 이상 호르몬제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저처럼 심한 무월경 증상으로 병원에 다니고 있는데 원인을 잡지 못하는 분들, 경구피임약에 의존하고 있는 분들은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과 상의 하에 이노시톨 섭취를 한 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전 정말 만족해서 앞으로도 꾸준히 먹을 생각입니다. 나중에는 복용량을 하루 한 알로 줄이려고 해요. 제가 많이 간절했어서 그런지, 영양제 후기는 조금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지만 그래도 포스팅을 해야겠다 싶었습니다. 부디 많은 사람들에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약물 및 영양제의 복용 및 섭취는 반드시 의사와 먼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