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 화상 그룹 통화 사용법

사이버 강의 스카이프로 대체하기

재택근무, 사이버 강의가 본격적으로 많은 조직에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학원에서는 스카이프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스카이프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훨씬 많았어요. 그래서 저랑 다른 학우분이 함께 스카이프 사용 방법을 알려드려서 앞으로도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게끔 해드렸습니다. 막상 수업을 해보니 수업이 거의 평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진행되어서 상당히 만족스럽더라고요. 다른 분들도 한 번 해보니 어느 정도 적응하시는 것 같았고요. 그래서 오늘은 지난번 글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스카이프 사용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스카이프 앱 깔기

https://skype.daesung.com/download/downloadMain.asp

 

스카이프 ㅣ 세계최대 인터넷 전화

다운로드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기기에서 Skype를 이용하세요.

skype.daesung.com

위 링클르 클릭하면 스카이프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먼저 디스플레이에 맞는 스카이프 앱을 깔아주세요. 모바일 기기라면 전화, 컴퓨터나 노트북이라면 컴퓨터, 아이패드 등의 태블릿이라면 태블릿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가입해서 계정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전화할 상대방의 스카이프 계정만 있으면 이제 준비는 끝납니다.

 

 

스카이프 모임생성 버튼

스카이프에서는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계정만 알면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계정을 검색해서 통화를 걸면 돼요. 그런데 함께 통화해야 하는 인원이 열 명, 스무 명 이런 식으로 많으면 일일이 계정을 추가하기 귀찮고 번거롭죠. 그래서 간단하게 그룹 통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카이프에 접속한 후 위 사진과 같은 '모임'이라는 버튼이 있을 거예요. 그 버튼을 누르면 일단 새로운 모임이 개설됩니다. 통화와 채팅이 모두 가능한 모임이에요. 그 모임을 생성한 뒤 모임 링크를 공유하면, 링크를 통해 들어온 사람들은 모두 모임 통화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스카이프 모임 생성 화면

'모임'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마 모바일 기기에선 조금 다를 수도 있는데, 큰 구조는 거의 같을 거예요. 일단 모임을 생성하면 아직 통화가 시작되지는 않고, 화면이 어떻게 나오는지 보이면서 왼쪽에는 통화의 링크가 생성됩니다. 저 링크를 복사해서 공유하면 다른 사람들과 쉽게 통화를 할 수 있어요. 링크를 통해 들어온 사람들은 누구나 통화가 가능합니다.

링크를 누르고 스카이프 계정을 생성하면 되는데, 만약 계정 생성에 오류가 있더라도 게스트로 들어와서 통화를 할 수 있어요. 링크만 가지고 있으면 계속 게스트로 들어올 수 있으니, 메일로 링크를 공유해두면 계정 생성이 안된 사람이라도 시간에 맞춰 링크만 클릭하면 계속 통화에 참여할 수 있겠죠?

하단의 캠코더모양과 마이크 모양 버튼은 통화 시작하기 전에 내 얼굴을 보여줄지, 목소리를 들리게 할지 결정하는 버튼입니다. 통화 시작하는 사람이 내 쪽 얼굴과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면 화면과 마이크 버튼을 모두 파란색이 보이게 한 다음 통화를 시작하면 돼요. 만약 어느 기능이 필요 없다면 파란색이 안 보이게끔 눌러서 끄면 됩니다.

그리고 '통화 시작'버튼을 누르면 통화가 시작됩니다.

 

 

통화 시작됐을 때 모습

통화를 시작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링크를 통해 들어오면서 위에 사람들 이름이 추가되고 몇 명이 들어왔는지도 볼 수 있게 돼요. 통화에서 나가고 싶다면 빨간색 버튼을 눌러서 통화 종료를 해 주면 됩니다. 참고로, 통화 종료는 모임에서 완전히 나가는 것이 아닙니다. 링크를 통해 생성된 스카이프 '모임' 자체는 계속 유지되고 나만 '통화'에서 빠져나오는 거예요.

하단의 마이크와 캠코더 모양 버튼은 똑같이 화면과 마이크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다만 동시에 화면을 띄우는 것과 마이크를 켜놓는 것은 너무 많은 사람이 해 놓으면 버벅거릴 수 있어요. 그러니 가급적 화면은 메인으로 수업이나 미팅을 진행하는 사람만 띄워두고, 필요에 따라 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크도 각자 말할 타이밍에만 켜서 말하고, 필요치 않을 때는 꺼 두는 것이 좋아요.

 

 

스카이프 모임 채팅방 화면

모임은 한번 생성하면 스카이프 채팅방 목록에 항상 떠있을 겁니다. 스카이프에서 로그아웃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계속 유지되어 있어요. 만약 모임에서 완전히 나오고 싶다면 채팅 화면을 오른쪽 클릭해서 '모임에서 나가기'를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통화 종료 후에 나중에 모임방에서 또 통화를 시작하고 싶으면 오른쪽 상단의 캠코더 모양이나 마이크를 클릭해서 통화를 시작하면 됩니다. 영상통화를 하고 싶으면 캠코더 모양, 음성통화만 하고 싶으면 마이크 모양을 눌러주면 되겠죠.

 

 

 

실제 스카이프 그룹 통화 중 모습

통화 중 채팅을 이용하고 싶으면 하단의 말풍선 모양을 눌러주면 됩니다. 통화는 작은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채팅이 가능해져요. 다시 통화 화면으로 돌아가고 싶으면 '통화로 돌아가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또한 하단 오른쪽 아래 점 세 개 버튼을 누르면 여러 기능이 있는데, '통화 중 녹음'기능이나 스냅샷 등을 찍을 수 있습니다. 영상통화는 화면도 녹화돼요. 다만 주의할 점은, 이런 경우 통화 중인 모든 참가자들이 녹음을 시작한 것을 알게 되고, 결과물도 채팅방을 통해 모두에게 공유된다는 점입니다. 녹음하면 안 되는 내용을 멋대로 몰래 녹음하겠다고 사용하는 일은 없도록 하셔야겠죠.

 

 

코로나 19 사태로 다들 어려움이 많습니다. 저는 요즘 그동안 아무 생각 없이 지내왔던 일상의 소중함을 느끼고 있어요. 빨리 모든 일이 원상 복구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