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강의 - ZOOM(줌콜), 스카이프, 카카오 라이브톡

코로나 바이러스로 온라인 수업 대체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가 말 그대로 기승을 부리면서, 모든 조직들이 지금 온라인으로 많은 부분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저도 듣고 있는 수업이 있는데, 거의 한 달 정도 되는 기간 동안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어요. 그러다 최근에는 학생들의 제안으로 드디어 스카이프를 이용한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저와 다른 학우 한 분만이 스카이프 사용에 익숙한 편이어서, 다른 분들이 모두 이용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렸어요. 그래서 이걸 어려워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고 이 주제로 포스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온라인 대체수업 가능한 매체들

온라인으로 그룹통화를 할 수 있는 수단은 생각보다 많아요. 제가 지금 주변에서 많이 본 것들은 카카오톡 라이브톡, ZOOM, 스카이프입니다. 셋 다 PC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다들 조금씩 달라요. 각각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 라이브톡

카카오 라이브톡의 장점은 쉽게 여러 명이 장면을 공유할 수 있다는 거예요. 카카오톡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니,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그나마 가장 쉽게 익숙해질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체 카톡방에서 라이브톡 버튼 하나만 찾아서 누르면 되거든요.

단점은 첫째로 의사소통이 다소 어렵다는 점입니다. 채팅은 가능하지만 음성통화는 불가능해서, 여러명이 같이 통화를 하는 형태의 미팅은 좀 어려워요. 또 다른 단점으로는 화면 공유가 안된다는 점입니다. 말 그대로 '라이브'톡이라, 컴퓨터 화면 등을 공유하려면 카메라로 직접 모니터를 찍어야 해요. 그냥 어떤 장면을 라이브로 보는 용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정면에 화면을 띄워놓고 미팅이나 수업을 하는 경우에는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앱스토어 Zoom cloud meetings 앱

Zoom

사실 줌은 저도 아직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먼저 날것 그대로의 얼굴을 어느 정도 보정해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상 배경을 제공해서 집안 모습을 보여주기 싫은 사람들은 가상 배경을 적절히 활용하면 된다고 하네요. 통화와 함께 채팅 기능도 가능하고, 문서를 띄워놓은 후 그리기 툴을 이용해서 그 위에 판서 느낌의 필기나 그림 그리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코로나 사태 때문에 4월 30일까지는 공공기관이나 교육기관 등 일정 기관들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일 것 같아요. 스카이프보다 한국에서 좀 더 안정적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점으로는 무료로 제공받지 못하는 사람은 유료로 결제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유료로 결제하지 않으면 통화 시간에 제한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무료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45분에 한 번씩 통화를 끊었다가 다시 연결한다고 합니다. 제가 듣는 수업에서는 유료라는 점때문에 적용하지 못했어요. 온라인 수업이 많이 어려우신 분들은 나갔다 들어오는 단계 하나가 더 추가되는 것도 부담되실 것 같았고요.

 

스카이프

스카이프는 비교적 회사에서 많이 쓰이는 시스템이라 사용해보신 분들이 좀 있으실 것 같아요. 그래도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많이 쓰이는 시스템이 아니라서 생소한 분들이 더 많죠. 스카이프는 해외에서는 거의 전화 용도로 정말 많이 쓰이는 시스템입니다. 영상통화 뿐만 아니라 음성통화도 가능하고, 채팅도 가능해요. zoom과 마찬가지로 채팅을 통해 자료를 주고받을 수도 있고, 화면 공유도 가능해서 원하는 화면을 띄워서 다른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료 결제 없이 무료로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에요.

단점은 제가 듣기로는 zoom보다는 조금 덜 안정적이라는 점 같은데, 제가 해보니 14명 정도까지도 아무 문제 없이 안정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었어요. 물론 영상은 모두 끈 상태로 연결된 것이고, 영상을 공유해야 한다면 한 번에 5명 참석자의 화면까지는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그 이상은 끊김이 심한 경향이 있어요. 그리고 zoom과 같은 그리기 툴 기능이나 화면 보정 기능은 없습니다.

 

스카이프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어려워하셨지만, 다들 곧 적응하셔서 다행스럽게도 수업이 잘 진행되었습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수업을 대체해야 하는데 zoom을 무료로 사용할 수 없는 분들은 스카이프도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다음 글에서는 스카이프를 처음 보시는 분들도 쉽고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게끔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2naeelogue.co.kr/196

 

스카이프 화상 그룹 통화 사용법

사이버 강의 스카이프로 대체하기 재택근무, 사이버 강의가 본격적으로 많은 조직에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학원에서는 스카이프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스카이프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훨..

2naeelogue.co.kr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